"건강한 이웃을 꿈꾸는 병원"
광주수완병원에는 최고의 의료진이 있습니다.

이미지Home › 전문진료센터 › 유방암/갑상선암클리닉 › 맘모톰 생검술

맘모톰 생검술

맘모톰 vs 일반수술 비교

맘모톰 생검술은 시술 후 흉터를 거의 남기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굵은 바늘 Probe(11G 또는 8G)을 이용하여 종양 주의로 바늘을 위치시킨 후, 바늘 끝 옆면에 뚫려 있는 홈을 통해 조직을 빨아들이면서 바늘 내부의 칼날을 진입시켜 흡입된 조직을 잘라내어 밖으로 끌어내는 방법으로 진행되는데, 같은 부위에 반복적으로 시행하면서 종양 전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맘모톰 수술 사진

이미지

일반 수술 사진

맘모톰 특징과 장점

이미지

맘모톰 시술 전 초음파 사진

이미지

맘모톰 시술 후 초음파 사진

한번만 바늘을 삽입한 후 조직 채취를 하므로 흉터 걱정이 적고 2~3개월 후면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통증을 줄여 안정적으로 조직을 채취할 수 있고 완전 제거가 가능하며 수술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적습니다.

여러개의 흉터를 만드는 조직검사와는 달리, 한번만 바늘을 삽입한 후 조직을 채취하므로 흉터걱정이 적고 2~3개월 후면 흉터가 눈에 거의 띄지 않습니다.

초음파 유도 하에 이상 부위에 정확히 바늘을 삽입하여, 바늘을 고정하고 조직을 채취하므로 환자에게 통증을 줄여 안정적으로 조직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조직검사를 위한 충분한 조직을 채취할 수 있어 양성, 악성은 물론 세세한 조직학적 형태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총조직검사 등에서는 비정형적 유관조직 증식증이나 상피내 암 등 특수한 경우에는 오진을 막기 위하여 절개 조직검사가 필요하나 맘모톰 조직검사기는 조직이 충분히 채취되므로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작은 종양은 맘모톰으로 제거가 가능하며 작은 상처로 내시경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때 수술 후 봉합이 필요 없을 정도로 상처가 없으며 흉터가 적게 남습니다.

부분마취로 언제든지 외래에서 검사가 가능하고 30분 검사로 입원이 필요 없고 시술 후 의료진에게 압박붕대 주위로 통증이나 부종이 없으며, 부분마취 후의 불편감이 없음을 재확인 받으시고 귀가 하시면 됩니다.

시술 후 2일째 외래를 방문하여 시술부위를 확인받으시게 되며, 시술 후 5일째에 발사 및 조직검사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향후 추적관찰 계획을 정하시게 됩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흔히 유방이상 병변의 완전 제거가 가능하며 수술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적습니다.

맘모톰 시술방법과 주의사항

시술과정

아이콘
STEP.01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부분마취를 한 후 피부에 3mm 절개를 하고 탐침을 삽입합니다.

아이콘
STEP.02

탐침을 멍울 주변에 위치시킵니다.

아이콘
STEP.03

읍압을 걸어 탐침 내부로 종양을 끌어당깁니다.

아이콘
STEP.04

탐침 내부에 들어온 종양을 회전 칼날로 자릅니다.

아이콘
STEP.05

수술부위를 압박하여 지혈하고 절개창에는 특수 반창고를 붙인 후 종양을 적출해냅니다.

시술 전 주의 사항

자가운전은 시술 후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압박 붕대를 감고 귀가하셔야 하므로 타이트한 윗옷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및 당뇨와 관련된 약물은 그대로 복용하셔도 되지만 사전에 미리 알려주시기바랍니다.
수술 후 2~3일 간은 샤워를 못하게 되므로 미리 샤워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시술 후 주의 사항

필요에 따라 1시간정도 안정을 취합니다.
맘모톰 후 3일간은 샤워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으며, 목욕탕 입욕은 1주일 후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은 지장이 없으나 1주일 정도 격한 운동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당일에는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거나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경우라면 보호자를 동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1주일 정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드뭅니다.

맘모톰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수술 부위의 멍

수술부위에 멍이 들 수 있으나 1주에서 1달 사이에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술 부위의 멍울

수술 후 멍이 뭉쳐서 멍울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멍울이 아니며 저절로 흡수 되면서 점차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멍울이 너무 크게 만져지면 외래로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술 부위의 통증

수술 후 피부 상처는 없지만 유방속의 큰 멍울을 제거하면 유방 내부의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변화들이 치유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잠시 진통제를 드실 수 있고 점차 나아지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유방함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미세한 함몰이 일시적으로 관찰될 수 있습니다.

맘모톰의 치료적 활용

양성종양이 2cm 이상이거나 빨리 자라는 경우

종양의 크기가 2cm 이상일 경우 큰 종양의 범주에 포함되며, 양성 종양이라 하더라도 매부에 빨리 자라는 엽상종양, 초기암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맘모톰 수술로 종양을 정확하게 제거 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양이 좋지 않은 양성 종양

양성종양으로 진단되었어도 종양의 생김새가 좋지 않은 경우는 맘모톰 수술로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이거나 폐경 후 여성 호르몬 치료 예정이신 경우

임신을 앞둔 여성의 경우 양성 종양의 변화를 지켜보기보다는 맘모톰 수술로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발생 한 유방암은 진단하기가 어렵고 예후가 좋지 않으며 임신 중 유방 구조가 복잡해지고 유방이 부어 유방암의 진단도 어렵습니다. 또 양성 혹인 경우 임신 중 자라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제를 드시기 전에 양성 종양이라도 맘모톰 수술로 제거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성 종양이라도 커질 수 있고 암의 위험도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긴 여행을 앞두신 분

언니, 이모, 자매가 유방암인 경우 양성종양이라도 맘모톰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방암 발생률이 2~4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외국에 가셔서 오랫동안 정기 검진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출국 전에 맘모톰 수술을 통해서 종양을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검진을 받지 못하게 되면 종양이 커지거나 변해도 대처하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종양을 너무 많이 가지고 계신 경우

종양을 너무 많이 가지고 계신 여성의 경우 추적 검사가 어려워 오진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다발성 종양의 경우 유방암의 고위험 병변인 유두 종양, 점액성 종양 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발성 종양의 경우 맘모톰 수술을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양성이나 고 위험 병변으로 진단된 경우

바늘 총조직 검사나 세침흡입세포 검사상 유두 종양이나 점액성 종양으로 진단 된 경우는 그대로 두면 유방암으로 진행 될 위험이 있는 종양으로 맘모톰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맘모톰의 치료적영역의 확장

유관내 유두종 절제술

유두분비는 유방클리닉을 찾는 여성의 약5%에서 호소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그 원인이 되는 유두종 제거에는 기존의 유관절 절제술이 시행되어 환자에게 수술상처와 함께 불편감을 주었습니다. 맘모틈 수술은 기존의 유관절제술에 비해 수술자국과 통증이 거의 없으며 충분한 양의 조족이 채취되므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 유관절제술을 대체해 시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유방농양

유방내 농양은 수유중 유두의 손상 등에 의한 방어체계의 손상으로 피부의 상재균에 의해 발생되며 치료는 절개 배농과 항생제 투여가 대표적입니다. 기존의 수술적 절개시 큰 상처를 초래할 뿐 아니라 치료 기간도 길고 재발율도 높습니다. 맘모톰 농양절제술의 경우 흉이 없으며 염증조직을 제거함으로써 재발률은 줄이고 빠른 치료와 함께 수유가 바로 가능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